자동차 보험 가입 요령 및 설계 노하우

2018. 2. 13. 15:23경제/보험

반응형

자동차 보험 가입 설계 가이드

최근 기술적인 발전으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설계사를 통한 가입보다 금액적으로 많게는 40%나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자동차 보험에 대해 알고 진행한다면 매우 좋은 설계를 할 수 있다.


특히 개념을 몰라서 설계사가 설명을 해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개념을 파악해 두면 설계사를 통한 가입시에도 보다 유리하게 가입 할 수 있다.


이에 자동차 보험 가입시 필요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에서 피보험자란 보험가입자, 즉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본인을 말한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대인배상 Ⅰ


해당 항목은 피보험자가 피보험자의 자동차로 대인사고를 내었을때 제 3자가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에 해당된다.

가입금액은 1인당 1억5천만원이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대인배상 Ⅱ


피보험자가 피보험자의 자동차로 대인사고를 내었을때 제 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대인배상Ⅰ의 보상금액을 초과했을때 추가로 설정된 보상액을 보상하는 항목


대인사고시 보상금액이 대인배상Ⅰ의 1억5천만원을 초과할 경우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부분으로 가입금액은 무한이다.


이 항목은 선택항목이지만 자동차 사고는 기본적으로 차대 사람의 사고이므로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때를 대비해 가입해 두는걸 권장한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대물배상





피보허자가 피보험자의 자동차로 대물사고, 즉 차대차 사고를 내었을 때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가입금액은 2천만원에서 10억원까지다.

기본적으로 2천만원이상으로 의무가입해야 한다.


차대차의 경우 외국 수입차량의 경우 경미한 사고라 할지라도 부품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보험 가입비용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가입금액을 될수 있으면 높히는 것이 좋다. 5억정도로 가입을 한다면 왠만한 차량에 대해서는 커버가 된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자기신체사고


피보험자가 피보험자의 자동차 사고로 자신 스스로 입은 상해에 대해서 보상하는 항목으로 가입금액은 1천5백만원에서 1억원이다.


통상 실손보험이나 다른 보험등에 상해보상이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소한의 금액으로만 가입하길 권한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자기차량손해


이 항목은 피보험자의 자동차 사고로 발생한 자신의 자동차 파손이나 도난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자신의 운전 미숙도에 따라 가입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예전에는 자기부담비율이 매우 낮았는데 최근에는 20%까지 올랐고 20만원미만의 사고에 대해서는 최소자기부담금이 있어서 가입여부를 고민해봐야 한다.


쉽게 말해 범퍼가 조금 긁히거나 덴트처리 할 정도의 사고에 대해서는 수리비용이 20만원 미만인 경우가 많아  해당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거의 본인이 전액 부담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 실수가 아닌 차대차 사고시에 서로 자기차량손해로 처리하지 않고 서로 타차량의 피해를 보상하도록 처리를 하면 자기차량손해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사고 처리가 가능하다.


즉, 자기 실수로 자기 차량만 손해를 입었을때 보상받는 항목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자동차 보험 설계시 보험료가 가장 비싼 것이 기차량손해이다.

그렇기에 운전에 익숙할 경우 보험료 금액에 부담이 된다면 고민을 해보길 바란다.


단,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기때문에 되도록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설계 : 무보험 자동차 상해


피보험자가 무보험자동차에 대해 입은 손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가입금액은 피보험자 1인당 2억/5억등을 한도로 보상한다.


쉽게 말해 차대차 사고가 발생했느때 상대 차량이 무보험차량일 경우 보험사에서 대신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사고시 통상 가해 차량이 보상을 해야 하는데 가해차량이 무보험차라면 피해보상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또한 가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