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가입시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2018. 2. 22. 14:25경제/보험

반응형

암보험 가입시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인생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자녀에게 물려주는 것보다 자신의 몸을 챙기고 노후를 설계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를 살고있다.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기본 의료비를 해결하고 비급여에 의한 차액에 대해 의료실비보험으로 처리를 하는 방식은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위험 대비 방법이다.


이외에 뇌졸증 같은 고위험군에 대해 특약가입을 통해 대비해야 하는데 암에 대한 대비는 상당히 중요하다.


암은 3대암, 5대암등으로 구분되는데 그 만큼 많이 걸리고 치료비용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암보험 가입은 필수적인 위험 대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암보험은 많은 손해보험, 생명보험사에서 다루고 있고 보장내용 또한 매우 다양하다.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지만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약관상 지급사유에 해당되지 않아 보험글을 지급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아래는 암가입시 기본적으로 알고 넘어야 할것들을 정리한 것이다.


1. 암보험 보장, 진단 시기에 따라 상이



암보험 가입시 진단시기를 체크해야 한다. 암보험 보장은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계약일 포함 90일이 지난 날의 다음날부터 보장이 사직된다. 

보험사의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통상 계약 후 1~2년 후부터 전액 보장된다.


2. 직접적인 암 치료 입원만 입원비 지급



암보험 가입시 암입원비에 대해 반드시 체크하자.

암입원비의 경우 암수술, 항암치료 등 직접적인 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만 입원비가 지급된다.

즉, 직접적인 암치료가 아닌 암 치료 후유증이나 합병증 치료를 위해 입원 했을 경우에는 암 입원비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 사견 

따라서 암입원비를 별도 보장하는 것 보다는 과감히 삭제하고 진단비를 높이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왜냐하면 진단보험금을 높게 잡으면 암진단시 진단금을 높게 받을 수 있고 진단금으로 간병비나 입원등 치료비를 충당할 수 있어 암입원비등을 고민할 필요가 없게된다.


3. 통원치료 가능 → 입원비X



암보험 가입시 통원치료에 대한 입원비 지급에 대해 확인하자.

직접적인 암치료라 할지라도 통원만으로 치료 가능한 경우라면 입원비가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이 때 보험사는 암 입원비 지급을 결정하기 위해 다른 의사의 의학적 소견을 받는 등 조사나 확인을 할 수 있다.


위의 사견에서 암입원비를 삭제하는 의견을 낸것은 이 부분도 때문이기도 하다. 암치료를 위해 통원을 하는 경우에는 기껏 가입한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


4. 암 진단 기준 시점은 조직검사 결과일  



암보험 가입시 암진단 기준시점을 확인하자. 암 보험급 지급 여부는 암 진단 기준 시점에 따라 달라진다.

주치의가 병리의로부터 조직검사 결과를 받게 되는 조직검사 보고서가 있는데 이 보고서에 결과보고일이 기재돼 있고 결과보고일이 바로 암 진단 기준 시점이 된다.




참고 및 인용 : 금융감독원


반응형